티스토리 뷰
목차
반응형
안녕하세요! 'UEFA 유로 2024' A조의 경기 일정, 참가국 분석, 중계방송 시청, 경기 결과 등을 총 정리해 소개합니다.
자세한 내용은 아래 버튼을 통해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★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★
1. UEFA 유로 2024 A조
▶ UEFA 유로 2024 A조
- 독일 (FIFA 랭킹 16위 / 율리안 나겔스만 감독)
- 스위스 (FIFA 랭킹 19위 / 무라트 야킨 감독)
- 헝가리 (FIFA 랭킹 23위 / 마르코 로시 감독)
- 스코틀랜드 (FIFA 랭킹 39위 / 스티브 클락 감독)
2. A조 경기 일정
▶ A조 경기 일정
① 2024년 6월 15일 (토)
- 04:00 / 독일 vs 스코틀랜드
- 22:00 / 헝가리 vs 스위스
② 2024년 6월 20일 (목)
- 01:00 / 독일 vs 헝가리
- 04:00 / 스코틀랜드 vs 스위스
③ 2024년 6월 24일 (월)
- 04:00 / 스위스 vs 독일
- 04:00 / 스코틀랜드 vs 헝가리
3. A조 참가국 분석
① 독일
▶ 주요 선수
- 마누엘 노이어(GK/바이에른 뮌헨), 마르크 안드레 테어 슈테겐(GK/바르셀로나), 안토니오 뤼디거(DF/레알 마드리드), 조슈아 키미히(DF/바이에른 뮌헨), 니코 슐렌츠(DF/도르트문트), 토니 크루스(MF/레알 마드리드), 일카이 귄도안(MF/맨체스터 시티), 토마스 뮐러(MF/바이에른 뮌헨), 세르주 그나브리(FW/바이에른 뮌헨), 카이 하버츠(FW/첼시), 티모 베르너(FW/RB 라이프치히)
▶ 전술 분석
- 독일 대표팀은 전통적으로 4-2-3-1 포메이션을 주로 사용해왔습니다.
- 수비 시, 4-4-2 대형으로 전환하여 수비력을 강화하며, 공격형 미드필더와 공격수가 2톱을 이루어 역동적인 수비를 펼칩니다.
- 공격 시, 윙어들이 측면 돌파를 노리며 크로스를 많이 시도합니다. 또한 중앙 미드필더들이 공격 가담하여 박스 안에서 슈팅 기회를 만들며, 스트라이커가 최전방에서 공격 포인트 역할을 합니다.
- 독일은 탄탄한 수비력을 바탕으로 역동적인 수비 전환과 측면 공격을 주로 활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. 또한 중원 자원을 총동원하여 기회를 만들어내는 전술을 구사합니다.
② 스위스
▶ 주요 선수
- 얀 좀머(GK/보루시아 묀헨글라트바흐) : 보루시아 묀헨글라트바흐 소속의 경험 많은 골키퍼로, 스위스 대표팀의 주축입니다.
- 그라니트 자카(MF/아스널) : 아스널 소속의 중앙 미드필더로 스위스 대표팀의 핵심 선수입니다. 탄탄한 체력과 패싱 능력을 겸비했습니다.
- 제르단 샤키리(MF/리버풀) : 리버풀 출신의 베테랑 미드필더로 경기 조율 능력이 뛰어납니다.
- 하리스 세페로비치(FW/벤피카) : 벤피카 소속의 스위스 대표팀의 주포로, 강력한 슈팅과 득점력을 자랑합니다.
▶ 전술 분석
- 수비 시, 안정적인 수비진 구축에 중점을 둡니다. 경험 많은 골키퍼 얀 좀머를 중심으로 탄탄한 수비라인을 형성합니다. 또한 전술적 유연성을 발휘하여 상대 공격을 차단하고 역습 기회를 노립니다.
- 미드필드 핵심 전술로, 그라니트 자카, 제르단 샤키리 등 베테랑 미드필더들이 중심을 잡고 있습니다. 조직력 있는 빌드업과 측면 공격 전개가 특징입니다. 또한 다양한 포메이션 변화로 경기 흐름을 주도합니다.
- 공격 핵심 전술로, 하리스 세페로비치 등 강력한 공격수들의 득점력에 의존합니다. 또한 측면 공격과 크로스를 활용한 기회 창출에 주력합니다.
- 스위스는 탄탄한 수비력과 전술적 다양성, 균형 잡힌 전력 구성으로 강팀들을 상대할 것으로 보입니다.
③ 헝가리
▶ 주요 선수
- 도미니크 소보슬라이(FW) : 헝가리 대표팀의 에이스 스트라이커로, 강력한 슈팅과 공중볼 능력을 지녔습니다.
- 아담 살라이(MF) : 중원 핵심 미드필더로 탁월한 패싱과 시야, 조율 능력을 가졌습니다.
- 반자이 랑어(DF) : 수비수 출신 감독이 이끄는 팀의 특성상 수비력이 강한 세터백입니다.
- 페터 굴라치(GK) : 경험 많은 골키퍼로 펀칭과 캐칭 능력이 뛰어납니다.
▶ 전술 분석
- 헝가리는 조직적이고 단단한 수비를 바탕으로 한 반격 축구 전술을 구사합니다.
- 수비 중심 전술 : 헝가리는 수비수 출신 감독이 이끄는 팀의 특성상 수비력이 강한 센터백들을 앞세워 단단한 수비벽을 구축합니다. 상대 공격을 잘 방어하고, 역습 기회가 왔을 때 빠른 전환 플레이로 공격 기회를 만듭니다.
- 역사적 전술 변천 : 과거 헝가리 대표팀은 혁신적인 전술로 유명했습니다. 1950년대 후반 유행한 4-2-4 포메이션의 시초가 된 W공격형 포메이션을 사용했고, 1920년대부터 WM시스템 대신 MM시스템이라는 새로운 전술 시스템을 도입하기도 했습니다.
- 하지만 현재 헝가리 대표팀은 수비 안정화에 주력하는 전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. 단단한 수비와 역습 기회를 노리는 전술이 헝가리의 대표적인 플레이 스타일입니다.
④ 스코틀랜드
▶ 주요 선수
- 앤디 로버트슨(DF/리버풀) : 스코틀랜드 대표팀의 주장으로, 리버풀에서 활약 중인 세계적인 수비수입니다. 탄탄한 수비력과 정교한 크로스 능력을 겸비하고 있어 스코틀랜드 수비진의 핵심입니다.
- 키어런 티어니(DF/아스톤 빌라) : 프리미어리그 아스톤 빌라에서 활약 중인 센터백으로, 강인한 체격과 공중볼 능력이 뛰어납니다. 스코틀랜드 수비진의 중심을 잡고 있습니다.
- 스콧 맥토미네이(MF/맨체스터 유나이티드) :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주축 미드필더로, 탁월한 페이스 컨트롤과 시야가 좋은 편입니다. 스코틀랜드 중원을 조율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.
▶ 전술 분석
- 지역 방어 전술을 기본으로 하면서, 부분적으로 맨마킹 전술을 활용합니다. 즉, 지역별로 수비수들이 맡은 구역을 철저히 지키면서, 상대 공격수에 대해서는 맨마킹으로 대응합니다.
- 수비수들의 체격적 이점과 조직력을 바탕으로 견고한 수비벽을 구축합니다. 강인한 체격의 수비수들이 단단한 수비진을 형성하는 것이 주요 전술입니다.
- 수비 위주의 전술을 바탕으로 상대의 실수를 노리는 역습 기회를 잡아 득점하는 것이 스코틀랜드의 강점입니다.
- 과거에는 게릴라 전술 같은 유격 전술도 구사했지만, 최근에는 수비력을 강화하고 역습 기회를 활용하는 전술로 변화했습니다.
- 따라서 스코틀랜드 대표팀의 전술은 수비 조직력과 체력을 바탕으로 한 수비 위주의 전술이며, 역습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.
4. A조 중계방송 시청
▶ A조 중계방송 시청
5. A조 경기결과
6. 추가 꿀팁 확인하기!